Sunday, July 5, 2009

분석의 대상


흔히들 시장을 분석한다고 하지만, 분석한 시장이 우리에게 수익을 안겨주는 경우는 더물다. 왜 일까? 수억명의 사람들이 참여하는 이 시장을 정확히 분석 파악하기란 쉬운일이 아니다. 그럼 분석해야 할 대상이 틀린것이다. 정확히 분석해야 하는 대상은 다름 아닌 자기 자신이다. 자신을 정확히 분석해야 시장이 보이게 된다.

- 시장분석 : 방대한 분석 대상, 정확도 저하
- 자신분석 : 한정된 분석 대상, 정확도 높음

시장의 본질은 인간의 심리가 반영된 것이며, 시장의 모든 패턴은 인간 심리의 반복에서 나오게 되므로 인간이 반복적인 실수를 거듭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반복적인 실수를 지속적으로 보완해야 한다.

자신을 분석한다는 것은 자신의 행동, 즉 거래를 분석하고 교정해 나가는 것이며, 이를 통해 자신만의 원칙을 쌓아야 한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