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une 22, 2009

멀미

나는 어릴적 멀미가 심했는데, 멀미는 참으로 힘든 일이다. 그래서 난 영원히 버스를 타지 못할 줄 알았다. 멀미란 갑자스런 차의 움직임을 우리의 몸이 인식하지 못하여 체내의 리듬이 깨어지면서 생기는 현상이다.

버스안에는 2가지 종류의 사람이 있다. 멀미를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 그리고 3가지 부류의 사람이 있다. 자는 사람, 깨어있는 사람, 그리고 운전기사이다.

멀미를 하는 사람은 깨어있는 사람이며, 갑작스런 차의 움직임을 인식하지 못해서이다. 하지만 운전기사는 멀미를 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앞에 일어나는 일들을 볼 수 있으므로 몸이 이러한 움직임을 사전에 파악하여 대응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돌발적인 사고에는 대처하기엔 미흡함이 있다.

하지만 자는 사람은 멀미도 하지 않으며 모든 움직임에 자신의 몸을 맡기므로 어떠한 움직임을 다 수용한다. 그래서 자는 사람의 몸은 마치 문어와 같이 흐느적그리며 모든 상황에 대응한다.

우리의 삶도 자는 사람처럼 모든 상황에 자연스럽게 대처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지 않을까?

Friday, June 19, 2009

Lake Tahoe

Lake Tahoe에서 찍은 사진이다. 09년 2월 u-Office 해외 선진사 벤치마킹 시 Reno에 가서 밤새 BlackJack하고 San Jose로 오는 길에...
Posted by Picasa

Standford University

San Jose에 있는 Standford 대학 입구이다. 2번째 방문인데도 여전히 고풍스럽고 자율스러운 캠퍼스가 너무 인상적이다.
Posted by Picasa

Thursday, June 18, 2009

심리적 시간

겜블이나 주식과 같은 투기거래에서 인간은 모든 판에 참여하고 싶은 공통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다. 매번 돈을 걸고 싶어한다. 이러한 인간적인 약점 때문에 파멸을 맞이한다.

기다림의 미덕을 가질 수 있는 사람만이 이 심리적 시간의 황홀경을 맛볼 수 있으며, 이것은 그 움직이는 힘이 너무나도 강해서 그 움직임이 관철될 수밖에 없는 상태를 말한다. 그 이유는 그 움직임을 뒷받침하는 강한 힘 때문이며 그 기다림의 기간에 비례한다.

핵심 원칙

투기거래에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아래 2가지 원칙만 지킨다면, 당신은 인생에서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법칙1) Position 진입 후 실패 시 바로 lose cut.
법칙2) 실패한 Position 재진입 금지, 반대 Position 바로 진입.

New Business

누구든지 투기거래를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투기를 "사업"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봐야만 하며 또한 투기는 그렇게 다루어야만 한다.

만일 투기가 사업이라는 관점을 가진다면, 그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정보의 가치가 있는 사용 가능한 모든 자료를 최선을 다하여 배우고 이해하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어야만 한다.

또한, 거래하고 분석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창출하고 검증하면서 투기라는 사업에 임해야 하며 이러한 과정을 반복한다면 주식과 파생상품이라는 투기사업에서는 그 어떤 새로운 일도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Sunday, June 14, 2009

투기라는 도전


투기란? 바로 다음에 있을 가격의 움직임을 예상하는 것 그 이상의 무엇도 아니다.

투기라는 게임은 이 세상에서 가장 공평하고 매력적인 게임이다. 하지만 이 게임은 멍청이나 정신적 게으름뱅이, 감정적 균형이 열등한 사람이나 벼락부자가 되기를 원하는 모험가들을 위한 것은 아니다. 아마도 그들은 불쌍하게 죽게 될 것이다.

Saturday, June 13, 2009

투자와 투기

뉴욕증권가에는 위대한 영웅들이 많이 있다. 가치투자의 워렌버핏, 헤지펀드의 조지 소로스를 위시한 아주 많은 성공한 투자자들이 그 이름을 역사에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대규모 자금을 운용하는 투자회사를 가지고 부를 축적하고 있다.


Tuesday, June 9, 2009

스피치

미국 28대 대통령 윌슨은 대학 총장 출신의 뛰어난 연설가였다. 윌슨 대통령은 "한 시간의 스피치에는 아무런 준비가 필요 없다. 20분 정도의 스피치에는 두 시간 정도의 준비가 필요하다. 그러나 5분의 스피치에는 하룻밤의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의 말에 집중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린이들은 불과 6초 밖에 집중하지 못합니다. 어른들은 조금 더 오래 집중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성인들이 집중하는 시간은 어린이 보다 불과 2초가 더 긴 8초 동안에 불과합니다.

스피치가 왜 짧아야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슬램독 밀리어네어

인도 빈민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한 청년의 성장과정과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 영화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찾기 위해 퀴즈쇼에 출연하게 되고 천문학적인 상금을 타는 과정에서 모든 문제들이 살아온 과거와 관련지어져 풀어진다.

시중에 나온 책과는 많이 차이가 있으며, 책보다 영화가 못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이다.

좀 기대를 하고 보았는데 사실 실망스러웠다.

최적화

로마가 1000년이라는 기간 동안 제국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근본적인 전략은 최적화 전략이라고 생각된다.

역대 로마황제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로마 및 속주(정복한 나라)로부터 최소의 세금을 거두어서 방대한 국경을 30만명의 병력으로 방어하는 것이었다.

Sunday, June 7, 2009

엽문

가장 인상적이었던 장면은 혼자 나무로 된 연습도구와 매일 매일 연습하는 모습에서 평온하면서도 뭔가 꾸준히 차곡차곡 준비하는 사람의 성실함이 보인다.

영춘권의 창시자로 중국 불산을 거점으로 활약했던 당대 최고수의 일생을 그린 영화이다. 그는 평소 무예연마로 소일하며 몸과 마음을 수양하였다. 중일전쟁이 발발하여 일본군에 의해 조국이 짓밟히고 무예인들이 죽어가는 것보고 조국애를 발휘하여 당시 중국인들에게 많은 희망을 준다.

이 영화는 뻔한 스토리이지만 누구도 이길수 없는 영웅이 주는 진한 감동이 있는 영화이다. 세상사 모두 뜻대로 되지 않지만 이러한 영화를 보면 대리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절대 강자의 힘을 느낄 수 있다.

1번가의 기적

이 영화에서는 유난히 위의 장면이 마음에 남는다. 날아오는 토마토를 동생에게서 보호하기 위해 막아주는 오빠의 본능적인 행동에서 뭉클한 가족애를 느껴서 일까? 요즘 처럼 바쁘고 서로에게 따뜻한 마음 한번 주기 힘든 세상에서 이러한 마음은 세파라는 변명으로 묻히고 있는데....

달동네를 배경으로 철거민들의 억울함과 애환을 잘 그려낸 감동이 있는 영화인 것 같다. 임창정 특유의 까칠하면서도 인정많은 연기와 하지원의 약간 멍한, 그리고 아역 배우들의 귀여운 행동들이 잘 어루러진 작품이다.

Saturday, June 6, 2009

벤자민 버튼의 시간이 거꾸로 간다

보통 사람과 전혀 다른 삶을 살아가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이다. 벤자민 버튼은 태어날 때부터 80세에 가까운 노인의 신체를 가지고 태어나 시간이 지날수록 젊어지면서 결국은 갓난 아이로 죽는다.

평범하지 않은 인생에서 주위 사람들과의 상반된 인생 경험 그리고 사랑하는 여인과의 이별을 통해서 잔잔한 감동을 주는 꽤 괜찮은 영화이며, 브래드피트의 연기와 케이트 블랑쉐의 매력이 물씬 풍긴다.

사랑하는 여인과 항상 떨어져 있었지만, 항상 마음속에 있었으며 자기전에 항상 이렇게 인사말을 했다.

"굿나잇 데이지"
"굿나잇 벤자민"

벤자민이 선원으로 일하면서 친해진 선장이 죽으면서 했던 말

"현실이 싫어지면, 미친듯이 욕을 하고 신을 저주하지만 마지막 순간에는 모든것을 받아들여야만 한다."

Friday, June 5, 2009

Mobile Office


이것이 요즘 유행하고 있는 Mobile Office의 원조
여름엔 달리고 (시원), 겨울엔 문닫고 (따뜻)


공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Mobile Office 모델
출근하면 열리고 (자동), 퇴근하면 닫히고 (자동)

Thursday, June 4, 2009

공격형과 수비형


세계 역사상 가장 위대했던 제국을 뽑으라면 역시 넓은 영토를 자랑하는 로마제국과 중국을 처음으로 통일한 진나라가 아니겠는가 ? 역사의 한 획을 그은 것은 비슷하지만 두 나라가 보여준 외세에 대한 대응 전략은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진나라는 북방의 야만족의 침입에 대응하기 위해 5,000Km에 달하는 만리장성을 쌓는 것으로 수비적인 전략을 취한 반면, 로마는 침략자에 대해 정복하고 정복지를 로마화하는 전략을 구사하였다.

로마의 이러한 공격적 전략의 핵심은 잘 조직화된 군대체제와 더불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도로의 정비였다. 그들은 정복하기 전 먼저 도로를 포장하였고 그 길로 물자와 군수품 등 병참을 원할히 하였으며, 정복 후에는 상업적 교류가 활발해 지도록 하였다.

로마제국이 포장한 도로가 자그마치 80,000Km이며 이 길들은 지금 유럽의 주요 간선도로의 모태가 되었다. 도로는 10m 깊이에서 부터 작은 모래부터 시작하여 자갈로 차곡차곡 잘 다진 후 큰 돌로 마무리하여 매우 견고했으며, 길가에는 수로도 있었다고 한다. 아직도 남아있는 길이 더러 있다고 한다. 천년전의 길이....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source : 로마인이야기 (책)

Wednesday, June 3, 2009

불교, 도교, 유교


대부분의 사람들이 타향에서 살아가지만, 삶이 힘들어지면 그리워지는 마음의 고향을 가지고 있다. 그곳에는 아무런 고통도 없으며, 아름다운 추억만이 있는 그런곳이다.

불교는 타향에서의 삶이 힘들어지면 마음의 고향으로 돌아가라고 가르치며, 도교는 마음의 고향에서 타향으로 처음부터 가지 말라고 가르친다. 하지만 유교는 타향에서 이웃들과 사이좋게 지내라고 가르친다.

현실적으로 타향에서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타향에서 많은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야 하므로 유교는 그 가르침의 내용과 더불어 많은 예절과 형식을 중요 시 하는 것이다.

sourc : 중용 (사서삼경 중)

진실함

현실이란 무엇이든 실제하는 것을 의미하고
진실이란 그런 현실의 표현이고
정직함이란 자기 자신에게 그런 진실을 말하는 것이고
솔직함이란 다른 사람에게 진실을 말하는 것이다 .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현실을 정확히 파악하여 진실을 알아내는 것이며, 이는 지속적인 지식 함양을 통해서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진실을 왜곡하지 않고 자신에게 내재화하고 남에게도 말할 수 있는 도덕적 완전함을 쌓는 것이다.

source : 선택(책)